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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

멀티미디어 문서 혁명

by 가이드요 2023. 4. 25.

오늘은 빌 게이츠가 바라본 멀티미디어 문서 혁명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멀티미디어 문서 혁명은 비약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1995년 그즈음에는 글과 이미지가 대부분이었지만, 이제는 동영상, 음성, 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가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멀티미디어 문서 혁명이 무엇이며, 얼마나 적중했는지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멀티미디어 문서 혁명

종이 문서는 오랫동안 지식과 정보가 저장되는 주요 매체였지만, 디지털 문서의 등장으로 중요성이 줄어들고 있다. 디지털 형태로 저장된 문서는 검색과 저장, 전송이 쉽고 용이하며, 화상, 음향, 대화를 위한 프로그래밍 명령, 애니메이션 등을 모두 담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책, 잡지, 신문 등 종이에 기반을 두고 있는 문서는 아직까지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기존의 매체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도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문서가 대중화될 것이다.

 

컴퓨터와 화면 기술 발전으로 오늘날의 책과 비슷한 크기와 무게를 가진 전자책이 등장할 것이며, 전자책이 가지는 장점은 손가락이나 목소리로 원하는 대목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네트워크 안의 다른 문서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문서에서 흥미로운 측면은 문서 개념이 새롭게 정의될 수 있다는 것이며, 이것은 긍정적인 변화일 수 있다. 또한, 전자문서는 언제, 누가, 어떻게 고쳤는지 계약서의 세부적인 변경사항을 정확하게 수록함으로써 계약 합의에 대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디지털 문서가 계약서 원본이 되고 종이문서는 사본이 되는 추세이다. 전자우편과 전자문서를 통해 언제든지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전자문서는 종이문서보다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정보를 쉽게 재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잉사는 전자문서를 이용하여 청사진이나 모형 없이 항공기부품의 3차원 형태를 수록해 작업함으로써 인건비와 종이절약을 할 수 있었다. 미래의 문서는 종이에 인쇄하여 볼 수 있지만 대부분 디지털 형태가 되어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약명부는 보통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 식당 주인이나 종업원은 언제 누가 예약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예약일자를 모르는 사람이 예약을 요청하면 확인이 어렵다. 예약 시스템의 경우, 종이로 된 예약 명부와 달리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되어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수용하고 있다. 종이 문서가 주류를 이루던 시기에는 색인 등을 이용한 자료검색이 일반적이었다.

 

인쇄된 백과사전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멀티미디어 백과사전이 더 유용하다. CD 한 장으로 수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인쇄된 백과사전보다 값도 싸다. 또한 정보고속도로와 함께 사용하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인쇄된 정보는 특정 내용을 찾기 어려우며, 특정 정보를 찾는 것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따라서 전자문서와 분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면 탐구열이 자극되고 정보의 가치도 높아질 것이다.

 

정보고속도로를 통해 디지털 문서를 저렴하게 보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저장 비용도 매우 저렴하다. 고화질의 화상과 동화상을 전달하는 데 드는 비용도 적은 편이며, 영화 한 편을 저장하는 비용은 적지만 여러 사람이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로 인해 비디오 대여점에서 구입하던 영화를 한 서버가 수천 명의 고객에게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정보 보급은 더욱 빠르고 저렴하며, 많은 이점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측된다.

 

정보의 전달비용은 인쇄, 유통 등의 마찰로 인해 책 등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들어가며, 작가에게는 더 작은 몫이 돌아온다. 하지만 정보고속도로는 이런 마찰을 줄여 작가에게 더 큰 몫이 돌아올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인쇄기의 발명으로 인해 대중매체와 함께 글의 중요성이 인식되었고, 우리에게 읽는 법을 가르쳐준 것이 인쇄기라 할 수 있다.

 

1930년대, 체스터 칼슨은 소규모 문서 복제를 가능하게 하는 건식인쇄술을 개발하여 1959년 첫 복사기를 생산했다. 이 복사기는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어 매달 5,000만 장의 복사지가 소비되었다. 이로 인해 정보유통의 마찰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이는 책 제작과는 다른 문제이며, 일반도서 중 10%만 출판사의 수익을 올린다.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초점은 출판과 TV, 인터넷에 맞추어졌다. 스티븐 호킹의 베스트셀러나 특정 채널을 운영하는 것처럼, 프로그램의 전문화가 먼저 일어났다. 그러나 정보고속도로와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자가출판과 자유로운 유통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에도 중요한 힌트를 제공한다.

 

전자게시판은 인터넷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누구나 부담 없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전자게시판을 이용한 통신은 빠르고 저렴하며 최악의 경우 당신이 구체적으로 큰 손해를 보는 것은 없다. 인터넷의 전자게시판은 별의별 주제를 다루며 개인 간 서신교환보다는 소규모 집단을 위함에서부터 출발하여 수백만 명이 공유하는 시스템이 되었다.

 

현재 인터넷과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적고, 탈퇴 비율도 높다. 향후 온라인 서비스가 발전하며 정보제공사들의 수익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요금체계가 등장할 것이다. 이에 따라 작가, 편집자, 감독 등 지적 자산을 창조하는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 최초의 내용물이 다른 매체에서 가져오는 경우가 많지만, 전자매체에 가장 걸맞은 내용물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내용물들은 대부분 다른 정보원으로부터 가져온 것이며, 전자매체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그래픽, 사진을 담아 관련정보와 접속할 수 있는 통로를 갖고 있어야 한다. CD롬 제품은 글, 그래픽, 사진, 애니메이션, 음악, 비디오 같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하나의 문서로 통합할 수 있어 다중문서에 가장 근접한 형태를 보여준다. 또한, CD롬 기술은 새로운 범주의 응용물들을 탄생 시켰으며, 경쟁과 기술에 의해 CD롬의 질이 빠른 속도로 향상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대화형식으로 할리우드 영화에 버금가는 특수효과를 구사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제품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CD롬이 TV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에게 대화형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이유라는 것이 소개되었다. 대화형 게임의 상업적인 매력은 이미 입증되어 작가들이 대화형 소설과 영화를 쓰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화형 소설이나 영화에서 모든 것을 관객이나 독자가 결정할 수는 없다. CD롬 기술은 향후 발전할 것이며,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이야기와 게임도 출현할 것이다. 당분간 소프트웨어는 속도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CD롬과 인터넷의 기술 발전으로 멀티미디어 문서를 만드는 것이 쉬워졌지만, 그것을 하는 사람들은 아직 적다. 하지만 PC 워드프로세서와 전자출판용 소프트웨어의 발전 덕분에 전문가 수준의 도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그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곳에 사용되고 있다. 특수효과기술은 사진의 디지털 조작으로 발전해 왔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영화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 하드웨어의 속도와 소프트웨어의 정교함이 더 발전하면 할리우드는 앞으로도 참신하고 기발한 특수효과를 계속해서 만들어낼 것이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예전 사람들을 복원하거나 화면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인물합성과 디지털 편집으로 스턴트맨의 위험 부담이 줄어들고, 멀티미디어 문서와 비디오 요소의 발전으로 가상현실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모든 국면을 그럴듯하게 흉내 내며 생생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은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억을 담아 공유하는 용도로도 사용될 것이다.

 

가상현실 시뮬레이터는 이미 항공기, 경주용 자동차, 우주선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보잉사의 비행 시뮬레이터는 조종사들의 위기 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만들어졌고, 현재 많은 기업들이 쇼핑센터나 도심지 곳곳에 소형 시뮬레이터를 설치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가상현실 시뮬레이터는 화성 탐사나 심장 수술 등 사용하지 못했던 곳에서도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와 장치 모두가 발전해야 하는데, 현재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높은 성능의 컴퓨터로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감각을 완벽하게 설득하는 것이 가상현실 시뮬레이터에서 큰 과제이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감각을 속이는 기술에 대해서도 설명하는데, 청각과 시각의 구현은 이미 상당히 성숙하였고, 전신복을 이용한 촉각 감각의 구현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적용하기까지는 여전히 기술적인 문제와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의 기술 발전속도를 고려하여 가상현실이 나아가는 방향을 예측해 본다.

 

가상현실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성적 표현 분야에서도 활용될 것이다. 하지만 발전된 기술이 출현하면서 다양한 응용 분야가 생길 것이며, 상상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을 역사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분야의 천재들은 새로운 기술과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을 것이다. 정보고속도로를 통해 매체를 합성한 새로운 형식이 출현할 것이며, 계산력의 지수적 확대는 새로운 도구와 가능성을 창출할 것이다. 재능과 창조성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며, 경제력과 도구 부족으로 인해 뜻을 펼치지 못하고 있는 인재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마치며

빌 게이츠가 예측한 멀티미디어 문서 혁명은 주로 CD롬을 언급하고 있는데, 2023년 지금 이 시대에는 CD롬 마저 뒷방으로 물러났고,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뛰어넘어 가상현실 시뮬레이터와 인공지능 서비스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높은 성능의 컴퓨터로 구현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로 볼 때 향후 20년 뒤에는 또 어떤 혁명적인 기술이 상용화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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